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천일염 자료실

천일염 자료실

천일염의 효능 및 정보 게시판입니다.

게시판 상세
제목 명품소금 천일염 이야기
작성자 관리자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19-10-01 16:46:53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47

요즘 천일염이 건강 식재료로 높이 평가되고 있다. 한때 성인병의 원인으로 한국인의 짜게 먹는 식습관이 문제가 되면서 소금을 멀리한 적도 있지만 국산 천일염의 우수성이 널리 알려지면서 바다 건너 일본에서도 우리나라 천일염을 쓰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는 TV 보도도 있었다. 국산 천일염이 명품으로 인정받는 그 이유.

국내산 천일염, 왜 좋을까?

우리는 흔히 소금 하면 짠맛이 강한 흰 소금, 정제염을 떠올린다. 정제염은 소금을 전기분해해서 몸에 좋은 미네랄과 불순물을 다 제거하고 순수한 염화나트륨을 뽑아낸 것. 인공적인 처리 없이 햇빛, 바람, 갯벌, 물 이 네 가지 요소가 조화를 이뤄 만들어지는 천일염과는 엄연히 다르다.
국산 천일염은 수심이 깊지 않고 조수 간만의 차가 큰 서해, 남해에서 주로 생산된다. 세계 5대 갯벌 중 으뜸으로 치는 우리나라 최대 소금 생산지는 전남 신안군. 주로 신의, 도초, 증도, 비금 등에서 생산하고 있으며 국내 생산량의 60~70%를 차지한다. 천일염은 바닷물을 햇빛과 바람에 자연 증발시켜 만든 소금이다. 지역마다 조금씩 차이는 있지만 바닷물이 수문을 통해 들어오면 1, 2차 증발을 시킨 후 결정지로 옮겨 소금꽃이 뜨고 가라앉아 결정이 맺히면 채염을 한다. 그 후 소금창고로 옮겨 일정 기간 간수를 빼서 소금을 만든다. 바람이 살랑이면서 햇볕 쨍쨍한 계절이 적기. 4월에서 9월에 생산된 소금이 식용으로 쓰이고 그 외에는 공업용으로 쓰인다. 순수 자연의 힘으로 생산되는 것이므로 인공적인 과정을 거치는 정제염보다 영양이 우수한 것은 당연하다.


우리 몸에 좋은 국산 천일염
우리 몸의 60% 정도는 0.9% 농도의 소금물로 되어 있다. 우리 몸의 모든 대사는 이 농도의 소금물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소금 섭취는 필수적이며 매우 중요하다. 공장에서 만들어지는 정제염은 염화나트륨이 99% 이상인 것에 비해서 천일염에는 짠맛을 내는 염화나트륨 외에도 마그네슘, 칼륨, 칼슘 등 여러 가지 미네랄이 들어 있다. 우리 몸에는 반드시 미네랄이 필요한데 몸 안에서는 스스로 이러한 미네랄을 만들 수 없으니 천일염을 통해 보충하는 것이 좋다. 고혈압이나 당뇨 환자들도 같은 양이라면 정제염보다 염화나트륨 함량이 적은 천일염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아무리 몸에 좋은 천일염이라고 해도 소금이기 때문에 양이 지나치면 고혈압 등 성인병을 유발하므로 소금의 하루 섭취량은 4g을 넘지 않도록 해야 한다.





국산 천일염 한눈에 알아보기
한때 국산 천일염과 중국산 천일염을 섞은 다음 국산 천일염으로 속여 판매하는 ‘포대갈이’가 성행했다. 그때의 여파로 요즘도 현지 염전에서 판매하는 제품을 두고도 진짜가 맞느냐고 물어보는 사람들이 더러 있다는 것이 염부들의 말. 국산인지 수입산인지, 좋은 천일염인지 아닌지를 전문가처럼 정확하게 판단 내리기는 어렵지만 기본 상식만 알고 있으면 좋은 천일염을 고르기가 수월하다.

■ 국산 천일염은 소금 알갱이가 크고 일정한 정육각체 모양이다. 손가락으로 으깼을 때 잘 부서지고 물에 녹이면 침전물이 생기지 않는다. 소금을 한 움큼 쥐었을 때 손에 쥔 양에 비해 가벼운 느낌이 들어야 한다.

■ 간수 처리 정도를 알고 싶다면 소금을 쥐었다 펴보면 된다. 손에 잘 묻지 않고 떨어지는 소금이 불순물, 즉 간수가 없는 천일염이다.

■ 염전에서 결정지를 깨끗이 관리할수록 소금 알갱이가 하얘지니 별도의 가공 처리를 한 것으로 의심하지 않아도 된다.

■ 천일염 알갱이가 맑은 흰색을 띠는 것이 좋다. 유리처럼 투명한 천일염은 쓴맛이나 식품으로 사용하기에 부적합한 소금이다
 

자료제공_우먼센스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비밀번호 :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INSTAGRAM

@green_saltfarm
     

    고객만족센터

    은행계좌안내

    • 예금주


    앗! 화면폭이 너무 좁아요.
    브라우져의 사이즈를 더 늘여주세요~

    좁은 화면으로 보실 때는 모바일 기기에서
    최적화된 화면으로 쇼핑을 즐기실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