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천일염 자료실

천일염 자료실

천일염의 효능 및 정보 게시판입니다.

게시판 상세
제목 우리몸에 필요한 소금, 천일염 간수 빼는법과 보관장소!
작성자 관리자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19-10-01 16:49:32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1080

우리가 태어난 엄마 뱃속의 양수성분이 바닷물 성분과 똑 같으며,사람의 혈액이 0.9%의 염분으로 되어 있다는 사실 하나만으로도 소금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알 수 있습니다. 소금은 염화나트륨(Nacl)과 수분, 불용분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용도에 따라 식용과 공업용소금으로 대별되고 식염(食鹽)은 세계적으로 프랑스의 게랑드소금과 우리 남도갯벌의 천일염을 최고로 꼽습니다.


한의학에서 소금을 식품으로서의 가치뿐 만아니라 약재로 많이 사용되어 왔는데, 허준의 동의보감(東醫寶鑑)에는 소금에 대해 다음과같이 기록하고 있다.“본성이 따뜻하고 맛이짜며,독이 없다.귀사와 고사증,독기를 다스리고 증오와 심통,곽란과 심복의 급통과 하부의 익창을 고치고, 흉중의 담벽과 숙식을 토하고 오미를 돕는다.”고 했으며,


본초강목(本草綱目)에는 “소금은 달고 짜며, 찬 것으로 독성이 없다. 주 치료는 명치 아픈 것을 치료하고, 담과 위장의 열을 내리게 하고 체 한 것을 토하게 하며 설사하게 할 수도 있으며, 지혈도 할 수 있다. 복통을 그치게 하고 독기를 죽이며 뼈골을 튼튼하게 하는 작용을 한다. 살균작용을 하고 피부와 위장을 튼튼하게 하고 묵은 음식을 소화시킨다. 식욕을 촉진하고, 소화를 도우며 속이 답답한 것을 풀고 뱃속의 덩어리를 터트리며, 부패를 방지하고 냄새를 없애며, 온갖 상처에 살을 낳게하고 피부를 보호한다. 대 소변을 통하게 하며 오미를 증진시킨다. 이를 문지르고 눈을 씻으면 잔글씨를 보게 되며 해독하고, 피를 차게하며, 건조한 것을 윤택하게 한다.”고 했습니다.


이처럼 천일염은 식품으로서의 가치뿐만 아니라 그 속에 약성까지 함유하고 있어 그 용도가 다양하게 사용되었습니다. 세계 5대갯벌 중 으뜸인 우리의 남도 갯벌에서 생산한 천일염은 “염도가 낮고 약 알카리성으로, 게르마늄과 천연미네랄 성분이 풍부하여 우리 음식의 풍미를 내어 주고, 특히 우리 발효식품을 만드는데 있어 효소를 발효시키는 역할을 할 뿐만아니라, 우리 신체기능을 좋게 하고, 활성산소를 배출시켜 항산화작용(ORP)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와같이, 세계적 명품인 남도 갯벌천일염은 소금 결정체 안에 간수성분을 머금고 있어 저기압때는 수분을 빨아드리고, 고기압일 시는 간수와 수분을 뱉어 냅니다. 옛날 대갓집 종가 집의 지혜나 굴비소금을 3년씩 묵혀 사용한 예에서 보듯이 자연숙성 간수를 빼서 순수한 자연그대로 드시는 것이 맛과 특성상 최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시중에 검증되지 않은 가공소금이나 정제염및 다른성분을 첨가한소금등은 염도만 너무 높고 약성이 없으며, 소금의 특성이 바닷물속의 무기질이 농축되어 고체화된 것이기 때문에 가공할 시 화학적 변화를 일으키거나, 다른 성분과 합쳐지지 않는 성질이 있습니다. 죽염을 9번 고열로 구워서 만드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우리 천일염은 송화가루가 날리는 5월부터 삼복인 8월까지 소금을 최고로 치며, 입자는 고르면서도 손으로 부볐을때 바스라지는 것이 좋고, 색도는 약간 갯벌색을 띠는 우유빛이나 우유빛 소금이 좋습니다. 또한, 손으로 만졌을 때 손에 간수가 묻어나지 않도록 간수를 속 빼서(통상 3년) 드시는 것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천일염 간수빼는 방법과 보관장소


1.포대째 보관할때는 밑에 벽돌을 두~세장 깔고 포대 밑부분에 구 멍을 4~5곳 뚫어, 올려 놓고 수돗물을 두~세 바가지 부어 소금 알갱이가 뽀송뽀송하여 질 때 드시면 좋습니다.


2.소금은 습기와 냄새를 빨아드리므로 보일러실이나 지하실은 가급적 피하시고, 옹기나 밑에 구명이 있어 간수가 빠질수 있는 용기를 사용하면 좋습니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비밀번호 :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INSTAGRAM

@green_saltfarm
     

    고객만족센터

    은행계좌안내

    • 예금주


    앗! 화면폭이 너무 좁아요.
    브라우져의 사이즈를 더 늘여주세요~

    좁은 화면으로 보실 때는 모바일 기기에서
    최적화된 화면으로 쇼핑을 즐기실 수 있어요~